국가가 근로자를 위해 일상의 다양한 어려움이나 고민에 대해 상담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 사업이 있다고 들었다. 해당 지원사업을 자세히 알아본다.
#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 EAP
여러분이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이나 고민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상담 및 코칭을 받을 수 있다. 근로복지공단은 중소기업의 EAP 도입을 촉진하고 근로자의 정서적, 심리적 어려움 해결을 지원하기 위하여 근로복지넷을 통해 EAP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.
1. 지원 대상
○ 300인 미만 중소기업 및 소속 근로자
2. 지원 내용
○ 개인 회원 : 300인 미만 중소기업 소속 근로자로 근로복지넷에 '개인 회원'으로 가입한 근로자
구분 | 상담 유형 | 이용 횟수(연간) | 제공 시간 | 비고 |
온라인 | 게시판 상담 | 제한 없음 | 24시간 이내 답변 | - |
희망드림 톡 [채팅/톡 상담] | 1인당 7회 | 1회당 50분 | 일정은 | |
전화 상담 | 상담사와 협의 | |||
비디오 상담 [화상 상담] | ||||
오프라인 | 개인 상담 [1:1 대면 상담] | 1인당 7회 | 1회당 50분 | 일정 및 장소는 |
상담사와 협의 |
* 이용 횟수 안내 : 온/오프라인 상담을 합하여 1인당 연 최대 7회 이용 가능 (단, 게시판 상담은 횟수 제한 없음)
○ 기업 회원 : 300인 미만 중소기업으로 근로복지넷에 '기업 회원'으로 가입한 기업 담당자
구분 | 상담 유형 | 이용 횟수(연간) | 제공 시간 | 상담 인원 | 장소 |
오프라인 | 집단 프로그램 | 기업별 3회 | 1회당 60분 | 1회당 | 사내 |
[특강/교육] | 5명~20명 규모 |
* 이용 횟수 안내 : 기업 신청 시, EAP 이용 연차 3년까지 무상 지원
3. 상담분야
직장 영역 | 개인 영역 | 가정 영역 |
- 직무스트레스 | - 성격진단 | - 부부(관계갈등, 성문제, 맞벌이, 주말부부) |
- 조직 내 소통능력(동료, 상·하간 갈등) | - 스트레스 관리 | - 자녀(학습코칭, 또래 관계, 발달, ADHD 등) |
- 업무력량(리더쉽) 강화 | - 정서문제(우울, 불안, 장애, 분노, 강박 등) | - 기타(가족내 정신질환, 부모봉양 등) |
- 불만고객 등 응대 | - 생활습관관리(금연, 절주, 비만 등) | |
- Work-Life Balance(장시간, 육아휴직 등) | - 대인관계 | |
- 직장내 괴롭힘 | - 자살 |
4. 상담 이용 절차
01 회원가입(필수) |
근로복지넷접속 → 기업 또는 개인 회원 가입 |
02 상담신청 |
근로복지넷 근로자지원프로그램(EAP) → 온라인 상담 또는 오프라인 상담 선택 → 상담 유행 선택 → 상담 분야 선택 → 상담사 선택 → 고용보험조회(최대5분소요) → 상담사 재 클릭,신청 * 상담 신청 확인은 로그인 후 '이용현황'에서 확인 가능 |
03 상담 일정 및 장소 협의 |
상담사가 신청자에게 직접 전화 연락하여 상담 일정 및 장소 협의 |
04 상담 진행 |
게시판 상담 24시간 내 답변, 톡/전화/화상/근로자상담 1회당 50분 진행 |
05 만족도 평가 |
상담 후, 상담 이용에 대한 만족도 평가 (매 회기 시스템에서 자동 문자 발송 또는 전화 설문) |
#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(EAP)에 대한 생각
국가에서 생활 및 스트레스 까지 상담해주는 지원사업이 있는지는 몰랐다. 근로자들이 사회 생활 하는 데 있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건 사실이다. 이런 지원사업을 한 번쯤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고 사업주가 나서서 근로자들을 위해 신청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을 것 같다. 해당 지원사업을 이용하기 전 근로복지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이용하길 바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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